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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ink layer

Computer Science/Network

by yellowmarine 2020. 5. 11. 13:2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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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ink Layer

Intro

How?

  • Brodcast 할 경우 충돌로 인해 제대로 전달 되지 않을 수 있다.
  • Meadium Access Control을 사용

MAC protocol

  • 단일 노드일 경우 R 속도를 유지
  • 다중 일경우 R/N
  • Mater controller 가 없이 분산 시스템을 지향
  • 단순화

TDMA(Time division multiple access)

  • 돌아가면서 사용하는 시스템
  • 일정시간 동안 활용 but 자원 낭비

FDMA

  • TDMA와 비슷 주파수만 나눈거임

Random Access

  • 충돌이 발생
  • GWR에 전달이 안될 경우에 시작되는 메커니즘임!! 헷갈리지 마.... TCP 는 Client/Server의 문제야
  • CSMA(Carrier sense multiple acess)
    • 한명 씩 말하기 기법
    • 하지만 한번에 같이 말하려고 할때 문제가 생김
  • CSMA/CD
    • 충돌을 감지하고 전송을 멈춘다
    • 충돌이 계속 발생한다면 오래 기다리게된다
    • 대략 15번 충돌까지?
    • 사용자가 많아지면 충돌이 너무 많아서... 문제가 생김 고로 네트워크의 문제가 아님

Take turns protocol

  • Polling
    • 마스터 노드가 1개 존재하고 다른 컴퓨터들은 모두 노예 노드
    • 마스터가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확인 후 순서를 할당
    • 오버헤드가 크고 지연시간이 길어 질 수 있다
  • Token
    • circular 하게 모든 컴퓨터를 연결
    • 그 후 각 컴퓨터에 token을 전달 하여 순차척으로 전달

Ethernet

  • bus
    • 하나의 도메인에 모두 엮인 구조
  • star
    • 우리가 흔히 아는 공유기가 제어해주는 구조
  • minimum frame size
    • 모든 경우의 collision을 detection 하기 위해 설정
    • 64byte를 강제한다

MAC address

  • 48bit 짜리 고유의 주소 인터넷 카드 만들때 낙인된 번호
  • swap 하는걸로 바꿀 수 는 있지만 실제 바꾸는게 아님

ARP

  • GWR에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서는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그럴때 필요한 protocol
  • 일단 먼저 ARP table에 mac address를 조회
  • 없으면 ARP request를 하고 주소 받아오고 전송

Switch

  • collision domain 을 아예 분리해줌
  • swtich table이 만들어져있어서 교통정리!
  • self-learnung 통해서 table 채운다
  • 무작위적인 통신(flooding)으로 하나 하나 채워간다
  • switch와 공유기는 다른 개념 공유기는 라우터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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